[스크랩] 다음 2006년 3분기 실적 발표
- 매출 1,251 억 원 달성, 영업이익 2분기 연속 흑자
- 검색 광고 전년 동기비 31.6% 전 분기비 8.8% 매출 증가
- 파이낸스 부문 매출 전 분기비 19.2% 성장, 영업이익 흑자 전환
2006-11-06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다음미디어, 다음커머스, 다음파이낸스, 다음글로벌 부문을 포함한 4개 사업 부문의 부문별 실적 및 2006년 3분기 실적 추정치를 발표했다.
2006년 3분기 총 매출액은 검색광고와 다음파이낸스 부문의 매출 성장을 기반으로 전년동기 대비 40.9%, 전분기 대비 6.8% 증가한 1,251억원을 달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줬다. 지난 2분기 흑자전환 이후 2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한 3분기 영업이익은 미디어부문 및 파이낸스 부문의 영업이익 개선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8억원 증가한 43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증가 및 글로벌 부문의 와이어드 닷컴 매각에 따른 자산처분이익의 효과로 전분기 대비 69억원 증가한 93억원으로 집계됐다. EBITDA(영업현금흐름)는 2004년 이래 분기별 최고치인 133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양질의 전문 DB 확보 등 검색 서비스 경쟁력 강화 전략이 꾸준한 성과를 보이며, 검색 광고 매출 약진으로 이어져 검색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1.6%, 전분기 대비 8.8%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통합검색 쿼리(Query, 질의)수와 전체검색 PV(Page View) 또한 전분기 대비 각각 10.5%와 4.1% 증가하는 등 다음 검색에 대한 사용자 만족도도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다. 동영상 UCC 강화를 발판으로 동영상 검색의 인당 쿼리는 9월 기준 업계 최고치를 기록하는 성과를 보였다. (기준: 코리안 클릭)
향후 검색 서비스는 카페/블로그 등 퀄리티 높은 UCC 콘텐츠와의 연동을 강화함으로써 시장 지배력을 넓히고, 동영상 등 UCC 생산 및 소비 도구로서의 다음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강화, 수익 증대의 기반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다음 김동일 CFO(재무최고책임자)는 “이번 분기는 지난 해부터 다음이 주력해 온 검색서비스의 퀄리티 향상이 매출성장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다음파이낸스의 영업이익이 흑자 전환을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라며 “다음이 보유한 UCC 콘텐츠의 경쟁력을 기반으로 핵심 역량을 강화하여 이 같은 성장세를 지속할 것” 이라고 말했다.
다음미디어 부문의 3분기 매출은 계절적 비수기와 지방선거, 월드컵 특수의 소멸로 전분기 대비 소폭 감소한 441억원을 기록했다. 그러나 지난 분기 월드컵 독점 중계에 이어 슈퍼모델 선발대회의 온라인 독점 중계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모델을 선보이며, 인터넷 미디어의 성장에 대한 가능성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영업이익은 9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억원, 전분기 대비 11억원 늘어 수익성이 개선되었다.
다음파이낸스 부문은 전년동기 대비 75.3% 증가, 전분기 대비 19.2% 증가한 704억원의 매출을 기록, 역대 최대 규모의 매출을 달성했다. 특히 부문별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에서 사상 처음으로 분기 흑자 전환에 성공, 각각 2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성과는 대형 자동차보험사의 공격적인 시장 진출과 높은 손해율에도 불구하고 재가입률 및 신규계약률율의 꾸준한 상승을 유지하며 3분기 연속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을 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다음커머스 부문은 온라인 여행사 투어익스프레스의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실적향상과 온라인 마켓플레스인 다음온켓의 매출 상승 및 손익 개선에 따라 매출은 전분기 대비 10.2% 상승한 42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손실은 전분기 대비 6억원 감소한 5억원으로 집계됐다.
다음글로벌 부문은 와이어드 매각 등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구조 개선에 초점을 둔 결과, 매출이 전분기 대비 13.1% 감소한 63억원을 기록했다. 향후에는 라이코스가 그동안 개발해 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비디오 플랫폼을 커뮤니티, 검색, 이메일 서비스와 연계하여 트래픽을 향상시키는 데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다음커뮤니케이션
2006년 3분기 연결실적 요약
[단위:백만원]
|
3Q 06 |
2Q 06 |
3Q 05 |
QoQ |
YoY |
매 출 액 |
125,113 |
117,132 |
88,816 |
6.80% |
40.90% |
영 업 이 익 |
4,340 |
2,534 |
-5,169 |
1,806 |
흑자전환 |
E B I T D A |
13,332 |
12,488 |
6,097 |
843 |
7,234 |
경 상 이 익 |
12,148 |
5,230 |
-9,433 |
6,919 |
흑자전환 |
당 기 순 이 익 |
9,340 |
2,433 |
-10,183 |
6,908 |
흑자전환 |
<부문별 실적>
다음미디어 부문 실적
다음미디어 부문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2.3%증가, 전분기 대비 6.0% 감소한 44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9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억원, 전분기 대비 11억원 증가했다. EBITDA는 전년동기 대비 10억원, 전분기 대비 9억원 증가한 147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0.3억원, 전분기 대비 34억원 감소한 46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는 다음의 지속적인 검색 강화 노력이 실제 매출 성과로 나타나는 모습을 보여줬다. 온라인 광고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와 지난 분기 지방선거, 월드컵 특수의 소멸로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슈퍼모델 선발대회 온라인 독점 중계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통합 마케팅 모델을 새롭게 선보여 인터넷 미디어의 성장에 대한 가능성을 확충해 나가고 있다.
다음미디어 부문은 지난 9월 UCC 콘텐츠 중심의 초기화면을 개편한 데 이어, 조만간 카페/블로그 등 다음 커뮤니티 內 존재하는 동영상 UCC를 한 곳에서 통합해 즐길 수 있도록 한 ‘다음 동영상’을 정식 오픈하는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접목한 UCC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꾸준히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다음 內 30억 건에 달하는 풍부한 UCC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는 대용량 검색엔진을 개발하는 등 검색 강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도서검색, 쇼핑검색 등 비즈니스 쿼리를 향상시킬 수 있는 신규 서비스의 런칭이 검색 DB 확대 뿐만 아니라 향후 수익 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음미디어 부문
2006년 3분기 연결실적 요약
[단위:백만원]
|
3Q 06 |
2Q 06 |
3Q 05 |
QoQ |
YoY |
매 출 액 |
44,117 |
46,915 |
36,072 |
-6.00% |
22.30% |
영 업 이 익 |
9,523 |
8,377 |
9,209 |
1,146 |
314 |
E B I T D A |
14,650 |
13,718 |
13,681 |
932 |
970 |
당 기 순 이 익 |
4,584 |
7,936 |
4,618 |
-3,352 |
-34 |
다음커머스 부문 실적
다음커머스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1.5%, 전분기 대비 10.2% 증가한 42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4억, 전분기 대비 6억원 감소했다. EBITDA 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13억, 전분기 대비 6억원 감소한 4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16억원, 전분기 대비 5억원 감소한 5억원을 기록했다.
이번 분기 커머스 부문은 계절적 성수기에 따른 온라인 여행사 투어익스프레스의 실적향상과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다음온켓의 매출 상승 및 손익 개선에 따라 부문 매출은 증가, 영업손실은 감소하는 성과를 보였다.
다음커머스 부문
2006년 3분기 연결실적 요약
[단위:백만원]
|
3Q 06 |
2Q 06 |
3Q 05 |
QoQ |
YoY |
매 출 액 |
4,242 |
3,851 |
3,226 |
10.20% |
31.50% |
영 업 이 익 |
-548 |
-1,109 |
-1,902 |
561 |
1,354 |
E B I T D A |
-423 |
-988 |
-1,772 |
564 |
1,348 |
당 기 순 이 익 |
-460 |
-1,001 |
-2,030 |
541 |
1,570 |
다음파이낸스 부문 실적
다음파이낸스 부문의 3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75.3%, 전분기 대비 19.2% 증가한 704억원을 기록해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영업이익, 당기 순이익은 각각 2억원으로 집계돼 전년동기 대비 및 전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다음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대형 자동차보험사의 공격적인 시장진출에도 불구하고, 재가입률 및 신규계약률의 향상을 통하여 3분기 연속 두 자릿수의 높은 성장을 보여줬다. 향후에도 다음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차별화된 마케팅과 효율적인 사업비 관리를 통하여 현재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손익개선을 지속적으로 실현시켜 나갈 계획이다. EBITDA는 전분기 대비 3억원 증가한 7억원을 기록했다.
다음파이낸스 부문
2006년 3분기 연결실적 요약
[단위:백만원]
|
3Q 06 |
2Q 06 |
3Q 05 |
QoQ |
YoY |
매 출 액 |
70,428 |
59,084 |
40,165 |
19.20% |
75.30% |
영 업 이 익 |
209 |
-20 |
-1,400 |
흑자전환 |
흑자전환 |
E B I T D A |
685 |
417 |
-816 |
268 |
흑자전환 |
당 기 순 이 익 |
210 |
-6 |
-1,403 |
흑자전환 |
흑자전환 |
다음글로벌 부문 연결실적
다음글로벌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32.4%, 전분기 대비 13.1% 감소한 6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62억원 감소, 전분기 대비 1억원 증가한 48억원. EBITDA 손실은 전년동기 대비 34억원 감소, 전분기 대비 9억원 증가한 16억원으로 나타났다. 당기순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64억원, 전분기 대비 95억원 늘어난 50억원으로 집계됐다.
라이코스는 이번 분기 와이어드뉴스(Wired News) 매각을 통해 141억원의 순손익 개선 효과와 더불어, 향후에도 매각 전 대비 분기당 8억원의 영업권 상각액 감소효과가 발생한다. 라이코스는 그 동안 쿼트닷컴(Quote.com), 와이어드뉴스 매각 등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 구조 개선에 적극 노력해왔다. 향후에는 동영상, 커뮤니티 플랫폼 강화를 발판으로 그 동안 개발해 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중심의 비디오 플랫폼을 기존 커뮤니티, 검색, 이메일 서비스와 연계해 사용자 트래픽을 높이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다음글로벌 부문
2006년 3분기 연결실적 요약
[단위:백만원]
|
3Q 06 |
2Q 06 |
3Q 05 |
QoQ |
YoY |
매 출 액 |
6,325 |
7,282 |
9,352 |
-13.10% |
-32.40% |
영 업 이 익 |
-4,844 |
-4,714 |
-11,077 |
-130 |
6,233 |
E B I T D A |
-1,579 |
-659 |
-4,996 |
-920 |
3,417 |
당 기 순 이 익 |
5,006 |
-4,496 |
-11,369 |
흑자전환 |
흑자전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