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에 소개한 책

유진선데이 2005. 3. 21. 11:25
|  
디지털 타임스 채지형기자의 "싸이월드는 왜 떴을까"에 소개한 책 소개입니다.
========================================================
- 향후 인터넷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책

1. 솔루션 마케팅 / 차원용 / 굿모닝 미디어
모든 제품은 깡통이다. 깡통안에 콘텐츠와 네트워크가 연결되어야 진정한 가치있는 “솔루션” 이다. 앞으로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새로운 제품 기획 및 마케팅에 관하여 충실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

2. 생각하는 사물 / 닐거센펠드 / 나노미디어 MIT미디어랩의 “생각하는 사물”프로젝트을 소개한것으로 인간과 사물의 인터페이스 및 상호작용등의 유비쿼터스 시대에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3. 텔레코즘 / 조지길더 / 청림출판
현재의 언제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는 무선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앞으로 거의 모든 물건에 칩이 들어갈 것이며, 그 물건을 잇는 네트워크의 속도가 엄청나게 빨리지는 이른바 '텔레코즘'의 시대가 올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4.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와 신사회 시스템 / 노무라종합연구소 / 전자신문사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에 따른 새로운 사회구조의 변화와 여기에 따른 인간생활에 필요한 건강 , 자동차 , 교육 및 사회지원시스템의 다양한 발전방향의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5. 인터넷 다음은 로봇이다 / 배일한 / 동아시아
로봇이 먼 미래의 애기가 아닌 현재의 우리 생활속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으며 인터넷 다음으로 성장할 수 있는 차세대 성장산업임을 주지시키고 있다.

6. 시추에이션 마케팅 / 세키자외 히데코 / 중앙M&B무선 네트워크 발달로 이제는 사람에 초점이 맞추어진 마케팅이 아닌 사람과 공간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상황” 마케팅 초점을 맞춰어야 하는 시추에이션 마케팅이 전개 될것이다.

7. 넥스트 이코노미 / 엘리엇에텐버그 / 청림출판
테크놀로지와 정보가 이끌어가던 신경제 시대는 저물고 지식과 관계중심의 마케팅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앞으로 새롭게 도래하는 미래경제의 방향을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   
========================================================
- 인터넷 트렌드를 읽을수있는 책

1. 보랏빛소가 온다 / 세스고딘 /재인
날로 치열해지는 인터넷 서비스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리마커블’(Remarkab)”한 서비스를 개발하여 최종승리자가 되어야 한다. 다양한 리마커블한 사례를 통하여 차별화된 인터넷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공해 준다.

2. 고객체험의 경제학 / B.조지프 파인 2세 / 세종서적
인터넷이 High Tech가 아닌 High Touch로서 지속적으로 고객의 경험 및 체험을 자극하여 고부가가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고객체험의 트렌드 분석 및 상품화 개발 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3. 대한민국 사이버 신인류 / 황상민 / 21세기 북스
네티즌이라 불리는 새로운 사이버 신인류의 다양한 사회적 , 문화적 특징을 다양한 현상들을 통하여 분석한 책으로 현재의 네티즌의 성향은 무엇이며 그들은 무엇을 요구하고 있는지에 관하여 해답을 얻을 수 있다.

4. 한국인 트렌드:변화의 물결 / 김경훈 / 와우밸리
한국인의 변화 트렌드를 세가지로 분류하여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비즈니스 동향까지의 20가지 트렌드를 제시하였다. 사회적인 변화에 어떻게 트렌드가 형성되는가의 귀중한 단서를 얻을 수 있다.

5. 드림 소사이어티:꿈과 감성을 파는 사회 / 롤프옌센/한국능률협회
“상품이 아닌 이야기를 팔아라” 앞으로 사회는 정보사회를 넘어서 다음사회는 꿈과 감성을 사는 사회로 변화할것이다. 앞으로 인터넷 서비스는 고객이 이야기 하도록 만들어 고객의 감성이 담긴 상품을 만들어야 성공한다.

6. 클릭! 미래 속으로 / 페이스팝콘/ 21세기북스
소비자의 트렌드를 읽고 소비시장의 변화를 감지하여 새로운 미래의 잠재시장을 창출하기위한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감지하고 시장을 창출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시장과의 “대화”를 통하여 변화를 감지하고 “기회”를 포착하여 실행할 수 있는 결단력이 필요함을 인식시켜주고 있다.

7. 소유의 종말 / 제레미리프킨 / 민음사“소유의 시대는 가고 접속의 시대가 왔다”는 명제에서 알 수 있듯이 네트워크 사회의 도래에 따른 개인의 사회 관계행위가 변화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접속”을 통한 사회적, 문화적 관계가 지속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   
=======================================================
- 인터넷 마케팅 관련 책 10권 정도

1. 워드핸슨의 인터넷 마케팅 / 워드핸슨 / 영진.com매사추세츠공과대학과 보스톤대학에서 전자상거래와 마케팅 과정의 필수교재로 인터넷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한 인터넷의 기본개념 및 네트워크 효과 , 인터넷 비즈니스 및 마케팅전략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2. 퍼미션 마케팅 / 세스고딘 / 21세기북스
인터넷 마케팅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관계”를 획득하고 지속하는것이다. 이러한 고객마케팅 전개를 “고객의 허락을 이끌어 내야한다”는 퍼미션 마케팅을 제시하고 있다.

3.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을 위한 웹로그분석 / 김형택 / 비비컴
대체 우리사이트를 방문하는 고객은 무엇을 할까? 이러한 고객을 분석하는 귀중한 단서인 “웹로그”분석을 통한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4. 제휴마케팅 / 그레그헴스터터 / 더난출판사
인터넷이라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간편하게 다른 사이트에 사이버 영업점을 개설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Affiliate 마케팅이라도 불리는 제휴마케팅이다.
아마존처럼 제휴마케팅을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 및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5. 정재윤@이메일 마케팅.com/ 정재윤 / 비비컴
인터넷에서 가장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E-mail을 통한 마케팅 전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고객모객부터 E-mail을 통한 마케팅 캠페인 수립 , 고객유지/관리방안 까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6. 인터넷 쇼핑몰 기획실무 스타일 가이드/박대윤.김형수/비비컴
인터넷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하는데 필요한 실무에 관한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쇼핑몰 마케팅 전략중 중요한 “판촉이벤트 기획”에 관하여 실제 기획데이터를 기반하여 상세히 제공하고 있다.

7. 검색엔진등록과 상위랭킹전략 / 전병국 / 비비컴
현재 인터넷에서 가장 효과있는 마케팅툴인 “검색엔진 마케팅”에 관하여 사이트를 홍보하고 체계적인 계획에 의하여 검색엔진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관하여 소개하고 있다.

8. E-고객시대의 웹경영/ 데이비드 시걸 / 더난출판사
아마존이 “고객중심기업”을 표방하듯이 인터넷 마케팅에서 중요한 핵심은 고객에 초점을 맞춘 고객 마케팅 전략이다. 마케팅이 단순히 테크닉이 아닌 기업경영의 한축으로 통합적인 웹경영하에 이루어져야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9. e-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eCRM:구축.실행가이드/김재문/거름e-CRM의 기초적인 개념 및 구축 실행에 필요한 실무적인 가이드를 다양한 도표 및 사례로 보여주고 있다. 또한 다양한 컨설팅 경험으로 한국적인 e-CRM 방법론을 소개하고 있다.

10. 인터넷기업 성공법칙 37:아이디어로 도전하고 원칙으로 승부하라 / 이미경 / 제우미디어
국내 인터넷 기업의 성공 원동력의 기반이 되었던 37가지 법칙을 제시하여 국내 인터넷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다.
    
========================================================
- 소셜 네트워크 관련 책 10권 정도

1. 링크:21세기를 지배하는 네트워크 과학 / A. L. 바라바시 / 동아시아
사회적인 관계형성에서 중요한 것은 개인 관계의 연결망을 분석하는것이다. 이러한 연결망은 거미줄 같은 링크의 네트워크로 연결되었다. 이러한 링크 구조를 사회적 , 과학적으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책이다.

2. Small World / 던컨와츠 / 세종연구원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바닥이 좁다”는 말을 많이한다. 그 만큼 몇사람만 거치면 그 사람의 관계를 쉽게 규명할 수 있는 “Small World”에 살고 있는것이다.

3. 이머전스:미래와 진화의 열쇠 / 스티븐존슨 / 김영사
소셜네트워크의 특징인 네트워크 , 상향식 , 분산화 , 자기조직화 , 피드백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4. 넥서스:여섯개의 고리로 읽는 세상 / 마크뷰캐넌 / 세종연구원
대체 “네트워크”란 무엇인가? 이러한 물음에 인터넷 , 과학 , 시스템,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네트워크 패턴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

5. 사회연결망 이론 / 김용학 / 박영사
사회현상의 원인을 설명할 때 개개인의 사회학적 배경을 두고 분석한다. 그러나 이 책은 그것이외에 개인의 집단들이 만드는 연결망이 중요한 요인이 될수 있음을 일깨워준다.

6. 온라인커넥션: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공간/ 수잔 B.반즈 / 한나래
사이버공간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 개론서로서 사이버 공간의 대인 관계, 시공간의 개념, 표현 양식, 정체성 등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할 수 있다.

7. 참여군중:휴대폰과인터넷으로 무장한 새로운 군중 /하워드라인골드 / 황금가지“가상공동체”라는 개념을 만들어낸 하워드 라인골드가 새로운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확대되는 프로슈머의 영향 과 그 사회 , 문화적인 현상을 규명한 책이다.

8. 집단지성:사이버공간의 인류학을 위하여 / 피에르레비 / 문학과지성사
불확정한 상태의 사이버공간에서 자유로운 상호교환을 통한 지식과 정보의 자유로운 분배를 제시한 내용으로 “집단지성”이라는 궁극적인 창발조직의 역할을 제시함

9. 티핑포인트:작은아이디어로 빅트렌드를 / 말콤글래드웰 / 21세기북스
사회적으로 일어나는 커다른 변화의 원인은 무엇인가?를 분석한 책으로 티핑포인트의 법칙으로 소수의법칙 , 고착성요소 , 상황의힘등을 제시하고 있다. 2005년 출시되는 “Blink”도 눈여겨 봐야한다.

10. 생각의 지도: 동양과 서양, 세상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리처드니스벳 / 김영사
소셜네트워크의 네트워크의 관계를 규명하는것도 중요하지만 그 관계가 가진 사회적 문화적 속성을 분석해야한다. 생각의 지도는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를 통한 관계의 속성을 비교분석하였다. 특히 3장의 “전체를보는 동양과 부분을 보는 서양”은 꼭 필독을 권한다.